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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관광] "한국 감성 쫓는 일본 MZ"···4차 한류 탄 日 'K-푸드' 더 커진다

작성자 관리자 날짜 2025-05-12 09:40:27

🖍️3줄 요약

 

✔️ 일본에서 4차 한류 열풍을 타고, MZ세대를 중심으로 한국 감성을 담은 K-푸드가 큰 인기

✔️ 한국 외식 브랜드는 현지화된 메뉴와 마케팅, 한국식 공간 연출 등으로 일본 젊은 층의 트렌드와 감성에 맞춰 사업을 확대 중

✔️ 일본 내 K-푸드 시장은 최근 5년간 1.5배 성장했고, 현지 대형 유통업체와의 협업, 간편식·냉동식품 인기 등으로 앞으로도 성장세가 지속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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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감성 쫓는 일본 MZ"···4차 한류 탄 'K-푸드' 더 커진다

 시부야 맘스터치 매장에서 현지 고객들이 제품을 즐기고 있다. [사진=맘스터치앤컴퍼니]

 [사진=맘스터치앤컴퍼니]

 

4차 한류 열풍을 타고 일본에서 'K-푸드'가 성장 기회를 맞고 있음. 기존 K-, K-드라마 등 한국 콘텐츠 소비를 넘어 한국 현지 방식으로 음식을 즐기려는 수요가 늘면서 K-푸드가 인기를 얻고 있기 때문임.

 

이에 식품업체들은 현지 마케팅과 투자 등을 강화하며 새로운 한류 열풍을 발판 삼아 사업 확대를 모색하고 있음.

 

11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4월 도쿄에 문을 연 맘스터치 일본 1호 직영점 '시부야 맘스터치'1년간 누적 매출 약 51000만엔(50억원)을 기록함.

 

이는 현지 버거 1위 프랜차이즈 일본 맥도날드 매장 연평균 매출의 약 2, 로컬 브랜드 모스버거의 약 7배에 달하는 규모다. 시부야 맘스터치 누적 방문 고객 수는 지난 3월 기준 70만명을 넘었음.

 

이에 힘입어 맘스터치는 올 상반기 직영 2호점 '하라주쿠 맘스터치'를 열 예정임. 또 올해 초 일본 현지 기업과 첫 법인 가맹 계약을 체결했고 내년 초 도쿄 내 유명 관광지 오다이바 복합쇼핑몰에 가맹점 오픈을 확정짓는 등 사업을 확대하고 있음.

 

작년 5월 오사카에 해외 첫 직영점을 오픈한 할리스는 지난 3월 오사카 비즈니스 중심가 혼마치에 두 번째 매장을 열었다. 일본 진출 1년 만에 할리스 누적 방문객 수는 30만명을 기록함. 이는 하루 평균 700명 이상이 방문했다는 의미임.

 

할리스는 이에 대해 한국 카페 문화와 일본 트렌드를 접목한 운영 전략이 주효했다고 설명함. 할리스 일본 매장은 메뉴, 공간, 서비스 등 한국의 카페 문화를 유지하되 일본인들의 선호와 트렌드를 반영한 메뉴에 한국 감성을 담아 선보이고 있음.

 

 

대표적으로 일본 한정 메뉴로 선보인 '약과크림라떼', 국내 인기를 바탕으로 일본 한정으로 재출시한 '바닐라딜라이트크림 라떼' 등이 있음. 할리스는 올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매장을 오픈해 일본 시장 입지를 넓혀갈 계획임.

 

농식품수출정보(KATI)"일본에서도 한국 현지의 감성으로 즐길 수 있는 식품이나 가게에 대한 수요는 높을 것으로 보인다""특히 최근 일본의 젊은 층은 한국을 최신 트렌드의 발상지로 여기며 주목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한국에서 유행하고 있는 상품에 대해 큰 매력을 느끼며 민감하게 반응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함.

 

한국 외식 브랜드의 또 다른 인기 배경으로는 4차 한류 열풍이 꼽힌다. 일본 내 한류 열풍은 2000년대 초반 드라마 '겨울연가'로 포문을 열었음. 이후 2000년대 중후반 그룹 동방신기, 소녀시대, 카라 등 여러 K-팝 아이돌이 일본에 진출하면서 2차 한류 열풍이 불었음.

 

2010년대 중후반에는 방탄소년단, 트와이스 등의 인기가 3차 한류로 이어졌고 2020년대 들어서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를 통해 한국 드라마, 영화가 인기를 얻었음. 이와 함께 콘텐츠 속 등장하는 한국 음식, 문화 등에 대한 관심이 커지며 현지에서 이를 소비하는 4차 한류 열풍이 이어지고 있는 것임.

                 지난달 29일부터 지난 5일까지 도쿄 시부야구 캣스트리트에 위치한 크레인즈 6142에서 진행된 ‘김치 블라스트 도쿄 2025’에 현지 방문객들이 모여 있다. [사진=대상]

 [사진=대상]

 

 

 

📰 자료출처: <굿모닝 경제> "한국 감성 쫓는 일본 MZ"···4차 한류 탄 'K-푸드' 더 커진다

📰 링크: https://www.goodkyung.com/news/articleView.html?idxno=263650